페이지

글타래

2010년 6월 24일 목요일

美 한반도 연구가들 "한국전쟁에 대한 잘못된 인식 바꾸겠다"

브루스 커밍스 등 59명의 교수 모여 '한국전쟁 종결 교육' 선포


[프레시안 심혁기 인턴기자]

미국과 일본, 한국에서 활동하는 한반도 연구자들이 한국전쟁을 바로 알리기 위한 교육에 나섰다.

미국 내 한반도 연구자들을 중심으로 결성된 '한반도 문제를 걱정하는 학자연맹(ASCK)'은 홈페이지를 통해 '한국 전쟁 종전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실행 계획을 알리면서 신청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관련 사이트 바로가기 )

이 프로그램 계획서에 따르면 프로그램에는 브루스 커밍스 시카고대 교수를 포함한 59명의 학자들이 참여하며, 교수들은 2010년 가을 학기부터 2013년 봄 학기까지 한국 전쟁에 관한 수업을 3년간 최소 한 과목씩 가르치게 된다.

참여 학자들은 계획서에서 "미국과 북한이 평화협정을 맺도록 대화 및 정치적 참여를 고취시키기 위해 3년 간 한국전쟁 종전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추진한다"면서 '잊혀진 전쟁'인 한국 전쟁에 대한 부족한 인식을 바꾸는데 온 힘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진행 중인 적대관계(active hostilities)'인 현 남북관계에서 돌아오는 것은 위험뿐이라고 지적하면서, 남북한과 미국의 평화와 화해의 중요성에 대해 대중들에게 알려야 한다는 학자로서의 도덕적 의무감에서 이러한 계획을 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들은 "한반도의 화해와 북동 아시아의 진정한 평화를 위해서는 정전협정이 평화협정으로 대체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프로그램을 통해 △2차 세계대전 후 미국의 제의에 의해 한국이 분단된 동기와 그 결과는 어디에 있었는지, △일제 식민지배에 의한 사회정치적 갈등에 기반들 둔 한국전쟁이 어느 정도까지 내전으로 이해되어야 하는지, △끝나지 않은 한국전쟁의 인명피해는 어느 정도인지 등의 문제도 함께 조사해 볼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ASCK는 미국 내 한반도를 연구하는 학자들이 중심이 돼 2003년 3월 콜롬비아대에서 열린 한 모임에서 만들어진 학술 단체다.

이들은 학생 및 일반 대중들에게 정확한 역사적 인식을 바탕으로 한 남북한 관련 지식을 제공하고 미국과 북한 사이의 학술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해 연구와 성명 발표, 연례 '한반도 평화의 날' 행사 개최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이번 교육 프로그램에는 찰스 암스트롱 콜롬비아대 교수, 부르스 커밍스 시카고대 교수를 포함해 북남미, 아시아, 유럽, 호주에서 활동하는 59명의 교수가 참여한다.


심혁기 인턴기자 ( harris@pressian.com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