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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타래

2009년 6월 19일 금요일

게임 개발자 중에서 서버개발이랑 클라이언트 개발 차이점은 뭔가요?

서버와 클라이언트로 분야를 나눈다면 클라이언트 개발자는 많고 서버 개발자는 상대적으로 적은 양상을 보인다. 서버 개발자는 IOCP나 쓰레딩 모델 등 다양한 지식을 섭렵해야 하며 겉으로 보기엔 어려울 것이 없어 보여도 하나의 서버를 안정화시키는 데는 상당한 노력과 시간이 소요된다. 서버는 리눅스와 윈도우의 두 가지 OS가 주류이며 전통적으로 게임 회사에서는 윈도우 서버를 사용하는 곳이 많다. 윈도우에서 서버를 개발하고자 한다면 Ralph Davis의 『Win32 Network Programming』을 강력하게 추천한다(번역서도 있다). 출판된 지 10년 가까이 되었지만 필자가 아는 한 윈도우에서의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을 다룬 제대로 된 거의 유일한 책이다. 리눅스 분야에서의 서버 개발이라면 매우 유명한 서적인 스티븐스의 『Unix Network Programming』, 속칭 UNP 볼륨 1을 보기를 권한다.

http://ask.nate.com/qna/view.html?n=3535076


Network Programming for Microsoft Windows 2판 - Win32 소켓 프로그래밍을 하실려면 꼭 가지고 있어야할 바이블입니다. 좀 비쌉니다. T_T;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C버전) - 소켓 프로그래밍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필독서입니다. UNIX/Win32겸용예제입니다만 다소 UNIX쪽에 치중한 면이 있습니다.
링크도 더 있응께,더보러가려면 이곳 http://nineye.net/blog/archives/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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