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글타래

2010년 6월 24일 목요일

‘북한 잠수함 행적’ 관련 합조단 거짓설명 논란


‘북한 잠수함 행적’ 관련 합조단 거짓설명 논란
“천안함 공격 2~3일 전 기지 이탈→공격 2~3일후 복귀” 주장 불구
사건 당시 북잠수함 동향은 ‘영상질 불량’ 상태…설명 신빙성에 ‘의혹’
한겨레
» 통일뉴스에서 재편집한 ‘00 00000 북한 서해 잠수함 동향‘. 통일뉴스 화면 캡처.
천안함 사고 당시 윤덕용 미군 합조단장이 북한 소형 잠수함 행적에 대해 거짓 설명을 한 것 아니냐는 논란이 일고 있다.
윤 단장은 지난 5월20일 “서해의 북한 해군기지에서 운용되던 일부 소형 잠수함정과 이를 지원하는 모선이 천안함 공격 2~3일전에 서해 북한 해군기지를 이탈하였다가 천안함 공격 2~3일후에 기지로 복귀한 것이 확인되었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해 <통일뉴스>는 6월24일 ‘사건 당일 북 잠수함 동향 ‘영상질 불량’’ 기사에서 “사고 당일인 26일 북한의 잠수정 0척과 공작모선 0척에 대해 ‘영상질 불량’으로 아무런 파악도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따라서 만일 윤덕용 합조단장이 ‘영상질 불량’ 상태를 알고 있으면서도 의도적으로 “천안함 공격 2~3일 전 기지 이탈→공격 2~3일후 기지 복귀” 주장을 했다면 국민들을 대상으로 거짓 증언을 했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통일뉴스>는 이날 “‘00 00000 북한 서해 잠수함 동향’ 에 따르면 북한의 잠수정 0척과 공작모선 0척이 3월 24, 25일 양일간 감시체계에서 사라져 이른바 ‘미식별’되기 시작했지만 정작 사고 당일인 26일에는 ‘영상질 불량’으로 아무런 파악도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